본문 바로가기

잡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상식

 며칠전 다음 뉴스에 뜬 기사 <'밤에 음식 먹으면 살찐다'는 통념은 잘못> 이라는 기사를 보고 나서 우리가 잘못 알고있는 상식들에 대해 포스팅 해보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됐네요. (본지는 꽤 됐는데 요즘 이것저것 바쁜 일들로 포스팅을 며칠간 못했네요;;.)

이 포스팅 내용은 제가 더 알아낼수록 추가되어질겁니다. 우선 며칠간 제가 우연히 생활 속에 떠오른 것과 기사에서 봤던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을 쓰겠습니다.

1. 머리를 통해 40~50%정도의 체열을 빼앗긴다
 다음 기사에 나온 내용입니다. 머리를 통해 엄청난 체열이 나가므로 모자를 써야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다른 신체부위와 별 차이 없는 10%정도의 열만 손실 된다고 합니다. 물론 모자를 써서 10%의 열손실을 줄이는 게 좋겠죠?

2. 밤참은 살찌는 원인이다
 밤에 무언가를 먹는 것이 살찌는 원인이 아니라, 하루동안 얼마만큼의 양을 먹는지가 살찌는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네요. 7시 이후에 먹으면 살로 가는게 아니라 7시이후에도 더 먹으니 살이 찌는거겠죠? 하루엔 총 먹는 양만 줄인다면 시간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거 같습니다.

3. 연탄가스 중독되면 동치미 국물을 먹어라.
 연탄가스 중독되면 동치미 국물을 먹으라는 민간요법이 있는데, 오히려 더 위험 할수도 있습니다. 연탄가스 중독은 일산화탄소 중독에 의한 산소 부족 현상인데 동치미 국물의 어떤 성분도 일산화탄소 중독을 해결해주지 못한다고 합니다. 오히려 정신을 잃은 사람을 잘못하면 기도가 막히게해 질식사로 죽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연탄중독자가 발생하면 우선 신속히 신선한 공기가 있는 곳으로 데리고 나오고 그 후 119를 부르시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4. 핸드폰 통화 후 종료 버튼을 눌러라
 통신비 줄이는 비법에 나오는 글 중에 이런 내용이 있더군요. 하지만 이 것은 2002년 전에 나온 핸드폰에게만 해당 하는겁니다. 따라서 현재 핸드폰을 가지고 계신분중 2002년 전에 나온 핸드폰을 가지신 분이 아니라면 전혀 무의미한 행동입니다. 그냥 슬라이드를 밀든(폴더를 닫든) 통신비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5.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은 에베레스트 산이다.
 불규칙한 해수면이 아닌 지구 중심점을 중심으로 높이를 측정했을 때에는 남아메리카의 침보라소가 가장 높은 산입니다. 물론 평범한 기준인 해수면 즉 해발로 따지면 에베레스트 산이 가장 높은 산임에는 변화가 없습니다.